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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운관을 주무대로 활동하던 스타들이 무대로 쏟아진다. 올해 유독 두드러진 현상이다.

주요 창구는 대학로 연극열전.‘서툰 사람들’의 한채영에 이어 17년 만에 ‘리타 길들이기’로 무대에 돌아오는 최화정,5월에는 영화배우 고수가 ‘돌아온 엄사장’에 얼굴을 내민다. 스타 연출가와 배우가 포진한 연극열전은 그래서 객석점유율이 100%가 넘기도 한다. 지난 12월 시작해 지금껏 2만여명이 넘는 관객이 다녀갔다.

뮤지컬에서는 여성그룹 ‘핑클’ 출신 옥주현과 SES 바다의 성공적인 뮤지컬 데뷔와 활약으로 가수들의 진출이 줄을 이었다.GOD 출신의 손호영이 올초 ‘싱글즈’에 출연하는가 하면 9월 ‘제너두’에는 슈퍼주니어의 강인과 김희철이 출연할 예정이다.

탤런트, 개그맨들의 행보도 활발하다. 하희라는 10년 만에 뮤지컬 출연을 감행한다.3월 개막하는 ‘굿바이걸’에서 정성화와 함께 호흡을 맞추는 것. 홍은희는 연극 ‘클로저’에, 소유진은 ‘사랑은 비를 타고’의 여주인공에 각각 캐스팅됐다. 김효진은 라디오 방송을 소재로 한 뮤지컬 ‘온에어’로 무대에 선다.

스타들의 무대행, 왜?

과거와 달리 최근의 공연계 진출 붐은 영화, 엔터테인먼트 자본이 공연시장으로 넘어오며 생겨난 현상이다. 뮤지컬평론가 조용신씨는 “연예매니지먼트뿐 아니라 여러 영화사·광고사들이 공연을 신규사업으로 많이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수들은 음반 불황, 방송출연의 부진 등으로 과거의 수익모델이 없어지면서 공연으로 들어온 경우가 많다. 콘서트와 비슷한 무대를 통해 지지기반을 넓히려는 생각에서다.

공연에서 검증받은 뒤, 역으로 방송이나 영화로 진출하는 사례가 많아진다는 점도 스타들을 공연계로 끄는 이유 중 하나다. 무대에서 인정받아 드라마와 영화로 활동영역을 넓힌 오만석, 신성록, 엄기준 등의 배우가 대표적인 예다.

공연기획사 측에서는 가장 좋은 마케팅이 스타마케팅이다. 스타가 나오면 홍보비가 훨씬 줄게 된다. 공연계에 아직 ‘절대관객’이 많지 않다는 점도 기획사들이 스타캐스팅을 선호하는 이유다. 조용신씨는 “‘보고 또 보는’ 반복관람이 많은 관람형태 때문에 기획사로서는 더블, 트리플 캐스팅에 스타를 집어넣으면 흥행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스타 무대 진출의 중간평가

스타캐스팅은 공연에 낯선 신규 관객을 유입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연극평론가인 이진아 숙명여대 교수는 “이를 통해 상업연극·뮤지컬이 활성화돼 영화처럼 일상적인 문화상품이 된다면 공연시장의 전체 파이가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뮤지컬처럼 노래와 춤, 연기를 모두 소화하는 종합 엔터테이너를 키울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그러나 관객이 늘어난다 해도 ‘진성관객’으로 이어지기보다 ‘반짝관객’으로 남는 경우가 많다는 게 공연 관계자들의 고민이다. 기획사들이 대학로 연극판을 장악해 정작 정극(正劇)에 발길이 끊긴다는 점은 우려를 낳고 있다.

공연기획사 쇼팩의 송한샘 대표는 “그래도 ‘연예인, 뮤지컬 나들이’ 개념은 점점 줄고 있다.”고 평가했다. 신랄한 비판을 받는 곳인 만큼 일회성 출연은 점점 줄고 장기적인 발전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송 대표는 “현재 뮤지컬 시장과 맞지 않는 출연료를 요구하거나 다른 매체에 겹치기 출연하면서 공동제작인 공연 연습 등에 태만한 경우는 고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서린기자 rin@seoul.co.kr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80216018004


重點只有一句.....

不過用翻譯網站翻還真是看不太懂...

是要去演舞台劇了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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